- 역대하에 등장하는 왕들 중 솔로몬 이후 선정을 베풀고 종교 개혁을 시행한 왕들은 모두 7명이다:
- 아사(14:1-8)
- 여호사밧(17:1-9)
- 요아스(24:1-14)
- 아마샤(25:1-4)
- 웃시야(26:1-5)
- 히스기야(29:1,2)
- 요시야(34:1,2)
- 여호사밧과 그의 아버지 아사는 선정을 솔로몬 이후 선정을 베풀었던 7명의 왕들에 포함된다.
- "여호사밧(Jehoshaphat)이라는 이름은 '하나님께서 판단하시는 자' 또는 '하나님께서 변호하시는 자'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."[1]
- 여호와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하신 이유는 그가 "다윗의 처음 길로" 행하였기 때문이다.
- 다윗의 처음 길: "바알들에게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아버지의 하나님께 구하며 그의 계명을 행하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였음" (17:3b-4)
- 백성을 가르쳤던 사람들:
- 방백들: 벤하일, 오바댜, 스가랴, 느다넬, 미가야 (7절)
- "[백성을 가르쳤던 사람들] 가운데 5명의 방백들이 포함되어 있었던 걸로 보아(7절) 그들의 가르침이 단지 종교적인 가르침뿐이었다고 보기는 힘들다. 그들은 백성들의 관습과 민정(民政) 등에 관한 많은 규례들도 함께 가르쳤을 것이다. 즉 그들은 비단 종교 교육 뿐만 아니라 당시 만연했었던 악습과 우상 숭배를 척결하는 방법 등 종교적, 도덕적 삶의 전반적인 부분을 세세히 지도하였을 것이다."[2]
- 레위 사람: 스마야, 느다냐, 스바댜, 아사헬, 스미라못, 여호나단, 아도니야, 도비야, 도바도니야 (8절)
- 제사장: 엘리사마, 여호람 (8절)
참고 문헌
[1] p.283, NEW 호크마주석 II [2] p.284, NEW 호크마주석 II
No comments:
Post a Comment